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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28

IANN, articles <스펙트럼 spectrum>




2011-2012 Trend Forecast


어렵다. 2011년 미술계에 대한 재조명과 2012년 트랜드를 예측해보라니. 문화예술품의 앞날을 예측한다는건 그 상품에 대한 브랜드 가치측정과 판매전략이 가능하단 얘기지 않나. 그렇다면 나는 여기에 상품의 브랜드 가치라 할 법한 블루칩 작가들을 소개하고 소위 눈높은 문화시민으로서 골라 봐야할 전시들을 나열하면 되는건가? 가만히 생각해보니 지난 5월 신세계백화점이 만들어낸 ‘제프 쿤스 마케팅’과 같은 좋은(?) 선례가 있다. 신세계 왈, “당시 단기적 매출 수익을 14% 끌어올렸으며 장기적으로는 롯데나 현대 같은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이끌었다.”하니 올해 미술계의 핫 이슈임은 분명하다. 온갖 패션지와 광고전단에 뿌려진 쿤스의 ‘세이크리트 하트’는 이를 예술작품으로 보지 않아도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싶을만큼의 소비충동과 호기심을 자극시켰다. 그리고 기업 입장에서는 해외 경매에서 인정한 보증수표 작품을 구입함으로써 국제 아트 콜렉터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협업collaboration)이란 명목아래 백화점 쇼윈도 및 디스플레이에 그의 작품을 도배했으니 이보다 좋은 마케팅, 홍보가 어디있겠나. 고급예술에 대한 소비전략은 소위 대중에게 친근한 예술성을 어필하는 작가를 내세워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아트마케팅의 한 트랜드로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이런 사례가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루이비통과 무라카미 다카시가 만들어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는 리미티드 에디션이란 방식으로 제품군을 확장하는 동시에 ‘망가’라는 대중적 코드를 예술화 하는데 기여했다. 덤으로 작가의 작품값도 상승시켰으니 이러한 기업과 작가 사이의 콜라보레이션은 가치투자를 필요로 하는 쌍방의 상생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물론 미술의 상품화 쟁점은 여전히 유효하다. 그러나 이를 상업주의적 폐단이나 현대 예술의 실추로 볼 것인가는 잠시 미술비평가에게 미뤄두는 것이 좋겠다. 사실 자기반성이나 자신만의 미학이 없다면 애초부터 가치상품화를 위한 투자가 있을리 만무하다. 2012년 미술계 트랜드에 대해 전망 한다면 그것은 바로 콜라보레이션의 붐이다. 삶이 여유로워지면서 우리는 제품의 단순한 편리성을 넘어, 남과는 다른 ‘삶의 가치’를 소비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건축이나 가구, 패션 등 실생활 아이템들은 작품 같은 제품군을 모색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다. 결국 이 시대의 니즈(NEEDS)는 실용성을 넘어 다른 오리지널 제품군의 확장을 위해 예술을 이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협업 덕분일까? 앞으로 예술과 상품의 경계 짓기는 의미 없는 논쟁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김정은
이안북스 대표,
이안매거진 편집장


2011/10/12

신간소개_ 표기식<흩어지다>

           


          








 발행처: IANNBOOKS / 발행연도: 2011
커버: soft cover / 페이지: 112p 삽지 2p / 크기: 239 x 170 mm / 가격:1,6000원

사진, 영상, 그래픽일러스트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작업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표기식의첫번째 작품집. 2004년부터 8년간 촬영된 56점의 사진이 수록되어있다.







2011/09/20

Vol.7 Bound Together





IANN magazine Vol.7

KIAF2011, 2011한국국제아트페어 0922 ▶ 0926 코엑스1층 A&B홀
IANNBOOKS가 미디어스폰서로 작년에이어 올해도 참가합니다. 단행본 및 매거진 할인행사와, IANN Mzgazine 신간 vol.7을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2011/09/06

<싱글즈> 창간 7주년 특별전 Bare Foot 맨발의 청춘전 in Busan



<싱글즈> 창간 7주년 특별전 Bare Foot 맨발의 청춘전
부산대 앞 J SQUARE에서 5일부터 진행됩니다!

전시장소   J SQUARE
기간  2011.9.5 - 9.10
관람시간  10:00 - 22:00
자선바자회  15:00 - 20:00
입장요금  무료
문의  J SQUARE
        051. 515. 0219





































1층 전시장입구에서 신발 자선바자회가 매일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사진작품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2층 전시장 모습입니다.






 















3층에서는 표기식작가의 영상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IANN, Lecture 2 네번째수업





















IANN, Lecture 2 네번째수업 진행 모습니다.
수업은 토론식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모든 수강생분들이 열심히 참여하고 계십니다!

<싱글즈> 창간 7주년 특별전 Bare Foot 맨발의 청춘전 curated by IANN























매거진 싱글즈가 창간 7주년을 맞아 '맨발의 청춘전'(Barefoot campaign)
8월 23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신사동 호림아트센트에서 개최하였습니다.








‘맨발의 청춘전’은 국내 유명 사진작가 4인과 국내 청춘스타 50인이 참여한 전시입니다.
사진작가 4인의 작품 외에도 신미식 작가의 사진과 표기식 작가의 영상물이 더해져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맨발의 청춘전’은 전시 및 바자가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를통해 얻어진 수익금은 모두 신발을 신지 못하는 베트남 산간지역 어린이들을 돕는 데 
쓰이게 됩니다. 전시에 참여해주신 모든분들 감사합니다!

2011/08/25

<싱글즈> 창간 7주년 특별전 Bare Foot 맨발의 청춘전 VIP Party at 호림 J&B갤러리 curated by 김정은IANN

연예인 50인의 사진작품들, 소규모아카시아의 맨발 공연, 바자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었던 <싱글즈> 맨발의 청춘전 VIP파티!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